애드센스 광고 관련 용어 정리 CPU/CPM/CTR/RPM

애드센스가 승인되고 애드센스의 수익 홈페이지를 보게 되면 온갖 모르는 용어들이 난무하고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애드센스 초보자들에게는 이 페이지가 광고의 수익률이란 사실은 대충 알겠지만, 정확히 이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는 모를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애드센스에 나타나 있는 용어들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익 보고서에 한 광고 단위의 표시 요청을 접수하면 이는 검색 1회분으로 처리됩니다. 해당 광고가 올라왔는가에 대한 확인 없이 무조건 광고 단위가 사이트에 요청이 되었다고 한다면 검색 1회분으로 계산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검색 CTR이란, 검색 클릭률이란 뜻으로 사이트에 올린 광고에서 발생되는 클릭수를 알려진 검색 횟수로 나눈 값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갑자기 수학이 튀어나와서 많이 놀라셨을겁니다. 쉽게 말해서, 1000회를 검색했을 때 광고 클릭이 8회 발생 시의 검색 CTR은 0.8%가 된다는 소리입니다. 수포자 분들께서는 머리가 아프실 지 모르지만 앞으로의 용어 정리는 이런 식이 작성될 것입니다. CTR은 검색 이 외에도 광고의 클릭수를 개별 광고 노출수로 나눈 값인 광고 CTR, 광고의 클릭수를 광고 요청 횟수로 나눈 값인 광고 요청 CTR, 광고의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인 페이지 CTR이 있습니다. RP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PM은 1000회 노출당 수익이란 줄임말로 말 그대로 1000회의 페이지 노출이 발생할 때 추측이 되는 수입을 일컫습니다. 따라서 어디까지나 추측이므로 실제로 발생한 수입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 아니고 추측되는 수입을 페이지의 노출과 조회, 검색에서 발생한 횟수로 나눈 뒤 1000을 곱한 계산된 값을 수학적으로 추출하여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을 위해 예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만일 페이지 조회수가 25회이고 추측되는 수입이 0.1달러인 블로그가 있다면, 해당 페이지의 RPM, 즉 1000회 노출당 수익은 4달러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검색 RPM에도 적용해보면 1000회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수익이라고 볼 수 있으며 추측되는 수입을 알려진 검색 횟수로 나눈 뒤 1000을 곱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검색을 20000회한 페이지에 추측되는 수입이 60달러인 블로그라면 검색 RPM은 3달러가 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1000개의 광고 세션당 평균 수입을 말하는 광고 세션 RPM, 추측되는 수입을 광고 요청 횟수로 나눈 뒤 1000회 노출당 수익을 계산하기 위해 1000을 곱한 값인 광고 요청 RPM, 추측되는 수익을 발생한 광고 노출수로 나눈 뒤 1000을 곱한 값인 광고 RPM,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뒤 1000을 곱한 값인 페이지 RPM까지 있습니다. 또, 검색엔진이라는 용어도 존재하는데 이것은 CSE로 간략히 나타낼 수 있으며 이는 맞춤검색 엔진의 줄임말입니다. 정확히는 운영자에게 딱맞는 검색 기능을 제공해주는 검색 환경을 의미합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면 운영자의 방식대로 사이트 표시 검색창과 결과의 모양을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사이트의 이용자들이 원하는 검색 결과를 쉽게 찾게 할 수 있어 양자에게 모두 효율적인 시스템입니다. 검색용 애드센스의 검색결과 페이지에 이 CSE를 추가하여 광고를 게재하면 수익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CPE는 참여당비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CPE 입찰을 사용하게 되면 적극적으로 광고에 참여했을 시에만 광고주에게 비용이 나갑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크기를 크게 확장시킬 수 있는 광고 같이 사이트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여부를 알 수 있는 광고에서 광고주의 비용을 나가게 하고 이용자가 이 광고에 참여하기로 한 상황을 가정해본다면, 광고 게시자는 해당 광고로 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겁니다. 이 외에도 클릭당비용이란 용어도 있습니다. 줄임말은 CPC라고 하며 사이트의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기회마다 광고 운영자가 실제로 얻는 수익의 값을 가르킵니다. 이러한 CPC는 광고주가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 상품에 따라 클릭당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CPM 광고는 C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비용의 광고를 뜻합니다. 광고주는 이 광고를 올릴 때 1000회가 되면 지급되는 금액을 정하고 광고를 게재시킬 광고 게재위치를 선택,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광고 운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CPM 광고가 페이지에 오를 때마다 본인 광고 계정에서 수익이 발생됩니다. 또 클릭당지급 광고 혹은 클릭당 비용 광고와 비교된 뒤 실적이 좋은 광고만이 페이지에 오르게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광고주들은 본인 광고의 게재를 위해 다른 광고들보다 실적이 좋은 CPM으로 입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텍스트나 이미지 광고일 수 있는 CPM 광고는 복합 게재 위치 타겟팅을 이용하며 텍스트 광고를 확장시켜 전체 광고단위를 채워 넣을 수도 있습니다. HTML 광고는 리치 미디어 광고의 한 유형으로, 여기서 리치 미디어 광고란 HTML, 플래시, 동영상 광고를 포함하는 양방향 광고 유형을 말합니다. 크기는 이미지 광고에 지원되는 크기와 일치되는 사이즈로 올릴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 광고 게재를 허용하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어야한다고 합니다. 보고서에는 사이트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주의 사이트로 1회 넘어간 것을 클릭 1회로 처리하며 보고됩니다. 광고주 측의 설정 사항에 따라 로고나 외부 사이트의 URL에서도 클릭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애드센스 광고 관련 용어에 대한 정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용어가 많이 있는데 이에 대한 정보는 애드센스 도움말 용어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