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인터페이스 메뉴와 기능 둘러보기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의 광고 관련 용어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애드센스의 홈화면의 인터페이스들을 살펴보고 정확한 그 메뉴들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의 왼쪽 메뉴들을 차례로 보면 홈, 내 광고, 광고 허용 및 차단, 실적 보고서, 최적화, 설정, 도움말, 의견 보내기 순으로 나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홈 화면은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하면 제일 먼저 표시되는 화면으로, 본인 계정의 광고 수익과 실적들이 간단히 나타나 있는 표를 볼 수 있고 그 자세한 실적 보고서로 갈 수 있는 링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문제점이 있다면 간단하게 살펴보고 해당 링크로 가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예상하는 수입과 최종 수입을 살펴볼 수 있으며 중요 알림도 확인 할 수 있고 홈에 표시되는 중요한 메뉴로는 수입 개요, 정보 카드가 있습니다. 수입 개요 중 예상 수입에서는 지난 달에서부터 현재까지의 예상되는 수입이 간략하게 나열되어 있으며, 최종 수입에서는 지급이 아직 되지 않은 수입과 최근에 지급된 수익 내역까지 간단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보 카드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내용의 카드를 홈 화면 맨 위에 오도록 핀셋 모양의 고정 아이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필요로 하는 내용의 정보와 자주 찾는 정보가 있다면 핀셋의 고정 아이콘을 이용해서 언제든지 본인에게 딱 맞는 인터페이스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또, 보고서 보기라는 버튼으로 카드의 상세한 정보가 담긴 실적 보고서의 링크까지 바로 방문해 갈 수 있습니다. 내 광고에서는 광고 설정과 광고 관리가 가능하며 광고 단위와 맞춤 채널, URL 채널 혹은 검색용 애드센스의 신청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광고 단위는 광고 상품의 유형 그룹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 찾기가 쉽고, 그 외 검색용이나 콘텐츠용 등 다른 애드센스의 광고들도 찾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인터페이스에서는 광고 단위와 맞춤 채널을 함께 볼 수 있어 대조하여 살펴볼 수 있고 다양한 광고 단위를 골라 한꺼 번에 유형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광고 단위를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필터링 기능은 내 광고 화면의 맨 위에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본인에게 맞는 광고 단위와 맞춤 채널을 설정하고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기타 제품 란에서는 다른 애드센스 제품, 검색용, 게임용 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상품을 클릭하면 설치에 대한 과정의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적 보고서에서는 본인 광고의 수익의 상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으며 그 수익이 만들어진 원인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래프를 통해 그 대략적인 변동을 쉽게 관찰할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방법대로 통계를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보고서에는 내 보고서, 일반 보고서, 고급 보고서, 필터, 측정항목 집합, 측정 항목의 메뉴들이 있습니다. 내 보고서에서는 저장된 보고서를 열 수 있고 생성, 추가, 삭제를 할 수 있고 일반 보고서에서는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보고서가 나타나 있습니다. 반대로 고급 보고서에서는 일반보다는 광고의 행동, 소재 크기 등 더 심화된 내용의 보고서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필터에서는 보고서의 데이터를 자세한 검색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측정항목 집합은 개요, 클릭수, 조회수, 액티브 뷰, 참여, 동영상, 일치하는 콘텐츠, 세션수와 같은 측정항목 모음들 중 연관이 있는 항목들만을 보고서에 넣어 둔 집합입니다. 해당 메뉴에서는 수익 창출의 방식, 입찰 유형이나 특정 광고 유형 중 어떤 기준인 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자주 사용되는 모음일 수록 필터에 많은 기록이 보유됩니다. 측정항목에서는 수입, 클릭 수, 페이지 조회 수 등 측정 중에 있는 수치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양방향 스코어카드에 표시되며 페이지 상단의 탭의 내용을 선택함에 따라 다른 항목의 내용들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른 기간 끼리 비교하고 싶을 때는 스코어카드에 있는 측정항목에 마우스를 올리고 아래로 된 화살표를 눌러서 볼 수 있습니다. 실적 보고서에서 이용 가능한 기능으로는 데이터 분류, 그래프, 맞춤설정, 관련 보고서, 예약 보고서가 있고 원하는 기능 위조로 보고서의 검토가 가능합니다. 최적화에서는 실적을 올리기 위한 방법에 대한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권유되는 맞춤형 실적 개선 권장사항이나 A/B 실험으로 더욱 실용성 있는 실적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추천, 실험의 메뉴들이 있고 추천은 맞춤형 권장 사항을 보여주며, 실험은 A/B 실험을 만들거나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한편, 설정 창에서는 애드센스 계정의 설정, 주소 변경, 이메일 변경이라든지 이름 바꾸기라든지의 수정이 가능하며 계정 상태, 결제 정보까지 검토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에서는 애드센스의 도움말들을 볼 수 있고 애드센스에 관해 궁금한 질문과 답변 내용들까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도 있어 직접적인 문의도 할 수 있습니다. 의견 보내기에서는 이 의견 보내기를 클릭했을 때 띄우고 있던 페이지의 문제점을 직접 체크하여 애드센스 관리인들에게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빨간 펜 등 색깔 펜을 이용하여 문제점이나 제안 사항의 체크가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알림 기능을 사용하여 계정의 중요한 내용에 대한 알림들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알림 기능은 애드센스 홈 페이지 상단 맨 오른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애드센스의 인터페이스에 있는 메뉴와 기능 둘러보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몰랐던 애드센스의 인터페이스 기능들을 알게 되어 포스팅을 하면서도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