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세션과 광고 세션 보고서에 대하여

지난 번 포스팅에서 더블클릭 쿠키에 대한 설명으로 결국 마무리를 짓게 되었는데 이번에는 계속 이어 광고 세션과 세션 정의법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에서는 사이트 이용자의 기기와 광고 세션을 잇기 위해 더블클릭 쿠키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 부름으로 세션과 이어지지 않을 때도 있는데 이용자가 타사 쿠키를 활성화에서 비활성화로 바꾸어 놓거나 더블클릭 쿠키 사용을 중지시켜버린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보통 광고 세션이 지속되는 시간은 아무런 활동 없이 30분이 경과되었을 때 아니면 미국 시간을 기준으로 자정에 중지된다고 합니다. 먼저 아무런 활동 없이 30분 결과의 해당 사항을 살펴보면 애드센스 측은 사이트 이용자가 사이트에 온 시각부터 세션 시간을 세는 것입니다. 이용자가 사이트 광고를 클릭하는 등 어떤 행위도 일으키지 않은 상태로 30분을 보내면 광고 세션은 종료되는데 만일 이용자가 페이지의 광고를 클릭해보는 등의 행위를 일으키면 그 한 번의 기회로 시간이 30분 추가되어 종료되는 시간이 다시 리셋되는 것입니다. 한편 자정에 중지된다는 해당 사항을 살펴보면 사이트 이용자가 오후 11시 55분에 사이트에 왔고 다음 날 오전 12시 1분에 해당 사이트에서 나갔다고 예를 들어 보면 애드센스 측에서는 오후 11시 59분 59초에 종료되어진 하나의 세션과 다음 날인 오전 12시부터 스타트된 하나의 세션이 남아있기 때문에 합쳐서 두 가지의 세션으로 저장되는 것입니다. 사이트 이용자는 한 광고 세션의 완료 후 바로 새로운 광고 세션을 스타트시킬 수 있으며 동일한 날이나 다양한 주, 월에서 나오는 많은 세션의 기회 기간 중에서도 사이트에 행위를 남기는 일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세션과 애드센스 세션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계산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는 광고가 존재하는 페이지의 세션만을 계산하는 한편 구글 애널리틱스는 광고가 올려져 있고 안 올려져 있고를 떠나서 모든, 광활한 범위로 전 페이지의 세션을 계산한다고 합니다. 이용자가 사이트에 들어 온 기간 동안 광고 기능을 차단하는 등의 프로그램을 쓰거나 아예 광고를 들여다보지 않을 때 애드센스는 이 활동은 무효라고 생각하며 세션 기록을 안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것까지 계산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또 이 외에도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세션의 차이점을 많이 살펴볼 수 있는데, 애드센스의 광고가 올려져 있는 페이지에도 구글 애널리틱스의 추적 코드는 없는 경우가 있다는 점, 사이트 이용자가 쿠키의 설정에 변동을 주거나 광고를 차단하는 기능 등을 이용할 때 애드센스는 세션의 전부를 계산하지 못할 경우도 있다는 점,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용자의 캠페인 소스의 변동이 있을 시기마다 신규 세션을 오픈한다는 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30분까지 아무런 활동 기록이 존재하지 않을 때 세션이 자동 완료되는 옵션 밖에 이용자가 스스로 자신이 종료시키고 싶은 세션 만료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센스와는 달리 다른 자정의 시간대로 세션 종료 지점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또 애드센스 세션의 측정항목은 이용자가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광고와의 활동 내역에 대해서 기록하여 주는 것과는 달리 구글 애널리틱스는 해당 페이지와의 활동 내역에 대해 기억해주는 것이 다르며 애드센스에서 계산한 많은 광고 노출 횟수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단일 노출 횟수는 동일한 수치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한편 광고 세션 보고서를 이용하여 사이트 이용자의 세션해서 나오게 되는 수입을 쫓을 수가 있는데 해당 보고서로 이용자가 어떤 식으로 사이트와 활동을 하였는가 혹은 어떤 식으로 이 활동 내역들로 수입이 나오게 되었는가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광고 세션 보고서로 이동하는 법은 실적 보고서 탭의 고급 보고서 밑에 존재하는 사이드바의 광고 세션을 눌르면 됩니다. 이동하게 되면 여러 가지의 광고 세션 메뉴들을 볼 수 있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광고 세션은 총합 광고 세션의 수를 나타내며 이용자가 특정 시간 안에서 사이트에 들어가 페이지에 함유된 광고를 하나 이상 보았을 경우 한 번의 횟수의 광고 세션으로 기록되는 것입니다. 광고 세션 시간은 평균값으로 계산되는 광고 세션 시간을 초 단위로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총 광고 세션 시간 / 광고 세션 수로 계산하여 그 값의 결과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측정 가능 광고 세션 비율은 광고 세션의 계산 가능했던 트래픽 비율로 사이트에서 나오게 되는 광고 세션을 쿠키 설정을 이용자가 바꾸어 버려 완벽하게 측정하지 못할 경우가 있어 존재하는 목록입니다. 광고 세션 RPM은 1000개 당의 광고 세션에 있어서의 평균적인 수입 값을 나타내고 있고 광고 세션당 노출수는 말 그대로 광고 세션당 평균적인 광고의 노출 횟수를 말하며 보통 해당 페이지가 한 번의 기회로 나올 때마다 여러 횟수로 광고 노출이 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세션 측정항목을 처리할 때 24시간 등 지연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으며 보고서의 기간에 오늘의 날짜가 들어가 있을 때는 보고서 세션 측정항목 등에 모든 데이터가 들어가게 되진 않으나 보고서 내부의 개별 활동 내역에서는 항목들이 고쳐질 수 있다는 점 유념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광고 세션 보고서가 제공되기 전 기간의 날짜 세션 데이터는 그 조회 기록을 볼 수가 없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상으로, 애드센스 광고 세션과 세션이 정의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