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단위 만들기와 광고 유형 둘러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의 광고 단위와 광고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 나아가 광고를 만드는 법, 광고 코드를 생성하는 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홈에서는 관리할 수 있는 광고 단위와 그 유형들이 있습니다. 그 종류는 꽤 다양하고 각각의 광고의 특징과 알맞은 등록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광고 단위를 만들기 위해 왼쪽 메뉴들 중 내 광고라는 탭으로 들어가보도록 합시다. 여기서 광고 게재는 웹사이트용이므로 콘텐츠를 클릭하고, +새 광고 단위를 눌러줍시다. 그러면 다음으로 광고의 제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왕 입력할거면 나중에 해당 광고를 찾을 수도 있으니 찾기가 쉬운 제목으로 입력을 해줍시다. 다음으로는 광고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권장 크기는 체크된 상태로 두는 것을 추천하며 다른 광고의 크기를 보고싶다면 게재에서 다른 설정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광고의 크기는 크면 클수록 수익 등 그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사이트 별로 다르기도 해서 사이트 마다 효과가 있는 구글 측의 권장되는 광고 크기로 설정하는 선택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 실적이 뛰어난 광고 크기는 모바일에서 특정 아이콘으로 표시된다고 합니다. 광고가 실제 사이트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는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므로 궁금하다면 이를 클릭하여 살펴보도록 합시다. 이제 광고 유형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텍스트와 이미지 광고가 있는데 일단 모두 표시되도록 선택하는 것이 좋긴 합니다. 어쨌든 광고 유형은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수익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광고 유형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텍스트 광고, 해당 광고에서는 광고 페이지로 이동 가능한 링크의 타이틀과 최대 두 줄 정도의 텍스트 양, 웹사이트의 주소가 적혀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광고 중인 사이트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스폰서 링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주로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전체 구글 네트워크에 올려지게 되며 디스플레이에서는 조금 다른 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광고는 말 그대로 이미지가 보여지는 광고로, 디스플레이 광고라고도 합니다. 다양한 광고 형식들로 구성되어져 있어 그 종류가 몹시 다양합니다. 큰 틀로는 권장 광고 유형, 수평형, 수직형, 정사각형으로 나뉘며 권장 광고 유형 안에서 중간 직사각형, 큰 직사각형, 리더보드, 큰 스카이스크래퍼, 수평형 안에서 큰 리더보드, 배너, 수직형 안에서 스카이스크래퍼, 수평형 스카이스크래퍼, 정사각형 안에서 작은 정사각형과 정사각형으로 그 크기가 나뉩니다. 리치 미디어 광고는 양방향 광고 유형이라고 하며 HTML, 플래시, 동영상 광고들을 일컫습니다. 이 외에도 애니메이션 광고, 오디오 광고, 링크 단위 광고 등의 유형이 있습니다.

선택 사항으로 텍스트 광고에 스타일을 따로 적용시키거나 광고 단위를 추적시킬 수 있는 맞춤 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광고 스타일을 텍스트 광고에 적용시키는 법으로는 텍스트 광고 스타일 메뉴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존 광고 스타일을 선택하고 수정하고 싶은 스타일을 체크한 뒤 복사를 눌러 글꼴과 색까지 변화를 주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저장 방식은 새 맞춤 광고 스타일로 됩니다. 이 외에 새 스타일 만들기 메뉴에 들어가 바꾸고 싶은 글꼴과 색상을 선택, 저장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맞춤 채널 설정은 새 맞춤 채널 만들기로 들어가야 합니다. 들어갔다면 추적하고자 하는 광고 단위의 유형을 알아볼 수 있는 이름을 입력하고 해당 채널로 광고를 추적하고자 한다면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해당 맞춤 채널을 광고주가 타겟팅 가능한 게재위치로 표시하고자 한다면 광고주에게 이 맞춤 채널을 타겟팅할 수 있는 광고 게재위치를 체크합시다. 정보를 입력하고 싶다면 확인란을 선택하여 입력하면 되고 만약 맞춤 채널을 추적용으로만 이용하고 싶다면 타겟팅 체크박스를 선택하지 않으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저장을 누르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광고주가 사이트 운영자의 사이트에 타겟팅한 광고가 없을 시에는 보통 광고가 없고 빈 공간이 나타나는데 이것이 싫다면 대체 광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대체 광고 드롭다운에서 게재할 광고를 선택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과정들을 모두 빠짐없이 밟았다면 저장 및 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 동기 광고 코드를 이용하지 않는 다면 광고 코드의 코드 유형을 비동기로 바꾸도록 합시다. 이제 광고 코드를 복사하여 게재하고 싶은 사이트 내 포스팅의 HTML 사이에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혹은 티스토리 같은 경우 관리 창의 플러그인 설정의 수익 탭에서 게재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모바일과 데스크탑 웹용, 반응형 별로 설정이 가능하며 자신의 스킨 테마와 사이트 환경에 따라 검토 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애드센스의 광고 단위 만들기와 광고 유형 둘러보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코드 같은 경우는 포스팅을 올릴 때 마다도 글 HTML 내에서 추가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